재부팅 시 0d 오류 발생
Windows 11에서 시스템 재시작을 할 때 검은 화면이 유지되고, 메인보드 디버그 코드는 0d를 나타낸다. 그리고 강제로 리셋을 하면 15 코드가 나타나고 메모리가 초기화된다. 기가바이트 설명서에는 0d 디버그 코드가 존재하지 않는다. 08도 마찬가지.
쓰지도 않는 코드가 발생한다
이런 증상이 발견된 시점은
- OS: Windows 11 24H2
- GIGABYTE Control Centor(GCC) 실행
- StreamDock 사용
최신 버전과 함께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부터 재부팅 문제가 100% 발생되었다.
임시 조치 방법
제조사에서 해결해 줄 때까지는 이렇게 할 수밖에 없다.
GCC 옵션 설정에서 자동 실행 항목을 끈다. Disabled.
GCC는 프로그램 업데이트와 RGB 기능 때문에 윈도우를 처음 설치했을 때 필요하다. 기가바이트 사이트에 등록된 것보다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와 유틸리티를 공급해준다. 업데이트가 필요 없다면 GCC를 삭제해도 된다.
HWINFO
HWINFO를 사용하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스트림독의 모니터링 플러그인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잘만
잘만 알파의 LCD 모니터용 OZ 프로그램은 위 증상과 관련 없는 것 같다.
윈도우에서 RGB 동적 조명 설정
GCC에서 RGB를 사용하기 싫다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설정이나 시작 메뉴에서 조명을 검색한다.
내 장치에서 동적 조명 사용 항목을 설정한다. 각 제조사 앱이 설정하기 때문에 기본으로 꺼져있다. 이 기능의 사용 목적은 테마 색상과 LED를 동기화 시켜서 색상 깔맞춤을 하는 것이다.
동적 조명
요즘 메인보드, RAM, 쿨러 등의 장치들은 사진과 같이 디지털 LED로 RGB 효과를 낼 수 있다. 메인보드야 보드 칩셋으로 직접 PWM 제어를 할 수 있으니 RGB 효과가 가능하다지만, DDR 메모리는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
DDR 메모리의 동적 조명
DDR5 메모리 모듈에는 I2C/I3C 핀이 할당되어 있다. I3C는 SPI보다 빠른 최대 33.33Mbps로 동작한다. DDR5에 장착된 SPD 허브는 1MHz로 동작하는 I2C와 12.5.5MHz로 동작하는 I3C 버스가 있다. I2C는 아두이노를 사용해봤다면 많이 봤을 것이다. DDR 메모리의 온도 센서도 I2C 통신을 하며, RGB LED도 I2C를 통해 제어가 된다.
메모리 기능이 원인?
옛 PC들은 재부팅을 할 때 일단 전원이 차단되고, 다시 공급되면서 부팅이 된다. 그래서 팬, LED 등이 꺼졌다가 켜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휘발성이므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
요즘 PC들은 재부팅을 할 때 전원이 꺼지지 않는다. 전원 유지 기능이 UEFI에서 AUTO로 설정되어 있으며 시스템에 따라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UEFI 메모리 기능 설정
Power Down Enable
기본값인 Auto로 설정하면 부팅 문제가 발생할 때 Disabled 된다. 절전에 관심이 없다면 꺼버려도 된다. Enabled로 설정하면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 뱅크 전원을 꺼버려서 절전에 도움이 된다.
Memory Context Restore
재부팅과 관련된 기능이다. 처음 전원을 켜면 메모리 학습을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최신 사양의 PC에서 수 십초의 부팅이 웬말?
이 기능을 활성화 하면 학습 데이터가 유지되기 때문에 재부팅이 빨라진다.
0d 오류가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알 수가 없다. 관련된 모든 제조사가 협력해서 해결하지 않는 이상 방법이 없어 보인다.